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소방전시관나들이

광명시 국립소방박물관 유치 성공

광명시에 국립 소방박물관이 들어선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12일 “국립소방박물관은 지나버린 과거를 보여주는 죽어있는 박물관이 아니라 미래의 첨단기술이 생생하게 살아있는 박물관이 건립되도록 행정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방청은 작년 11월 소방유물.사료를 발굴.보존.연구해 국내 소방역사를 재정립하고, 재난에 관한 체험과 정보 제공이 가능한 첨단 안전문화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국립소방박물관 건립을 계획하고,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했다.

 

전체 6개 도시가 신청한 가운데 광명시가 접근성과 정책 지원 부문에서 높게 평가받아 최종 선정됐다.

 

광명시는 소방청과 공동으로 480억원(광명시 30억원)을 투입해 지하1층, 지상4층, 연면적 9000㎡ 규모로 2021년까지 국립소방박물관을 조성할 계획이며, 1층은 전시관, 2층~3층은 첨단 시민안전체험관, 4층은 정보관이 들어설 예정이다.

 

전시관은 한국 소방역사의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소방역사, 장비, 조직, 디지털영상관으로 조성되며, 시민안전 체험관은 남녀노소 누구나 화재.지진.풍수해.산악.응급처치 등 각종 재난.재해를 놀이(게임) 형태로 즐길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조성된다.

 

 

 

 

 

정보관은 소방산업의 육성, 소방공무원 채용 정보, 소방학술자료 등을 구축해 소방 관련 대학생, 취업준비생, 소방산업 종사자를 위한 전문기술과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광명시는 소방청과 전담 T/F팀을 구성해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며, 국립소방박물관 유치를 디딤돌로 삼아 살기 편안한 안전도시 구축에 더욱 매진할 방침이다.

 

햔편 광명시에는 현재 유일하게 사립인 충현박물관 1개 소가 있으며, 수도권 내에서 박물관 수가 최하위권으로 문화기반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파이낸셜 뉴스 제공

https://www.fnnews.com/news/201807121340004055